윈도우 복원 지점 만들기, 윈도우10 복구 팁!
INTRO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때 사용자가 시스템 오류를 간단하게 해결하면 문제가 없지만 그러지 않을 경우에는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2가지 정도 있겠습니다. 하나는 윈도우 재설치, 또 다른 하다는 복원 지점을 찾아서 윈도우를 복구하는 방법이겠는데요. 윈도우 재설치의 경우 단순히 OS를 다시 설치하는 것 이외에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설정 등 모든 것을 새로 설치하여야 하기에 시간적으로 정식적으로 불리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큰 문제가 아니라면 윈도우 시스템에 저장된 복원 지점을 찾아내어 복구하는 두 번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안인데요. 하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복구 지점을 찾아내는 것이 다소 어려울 수 있답니다. 그런 이유로 사용자가 원하는 복원 지점을 미리 저장하여 의도치 않은 상황에서 원하는 복원 지점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번 글은 OS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시에 다시 돌아갈 복원 지점을 설정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고자 합니다.
Chapter 01. 윈도우 복원 지점 만들기
윈도우 복원 지점을 설정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답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복원 지점을 설정하여 만일의 사태에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01 내 컴퓨터 우클릭 > 속성
02 활성화된 시스템 창에서 '시스템 보호'를 선택합니다.
03 복원 하고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복원 지점을 설정하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C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04 복원 지점 설정을 하지 않았던 컴퓨터라면 안내번호 3에서 '보호' 설정이 '해제'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를 '설정'으로 바꾸기 위하여 '구성'을 선택합니다.
05 복원 설정 초기 상태는 '시스템 보호 사용 안 함'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시스템 보호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06 시스템 보호를 위한 공을 확보하는 과정입니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10GB를 할애하고 있으나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의 공간을 설정합니다.
07 앞의 안내에 따라 드라이브의 보호 설정이 완료되면 복원 지점을 만들어봅니다.
08 복원 지점을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Chapter 02. 윈도우10 시스템 복원 과정(윈도우10 복구)
시스템 복원은 앞서 설명한 드라이브 보호 설정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진행하여야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으로 쉽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09 시스템 보호 설정이 완료되면 나타나는 창입니다.
10 시스템 복원을 선택합니다.
11 시스템 복원 창이 활성화 되면 '다른 복원 지점 선택'을 체크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12 앞서 만들어 놓은 복원 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 복원시에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을 검색하는 기능도 제공하며 '마침'을 누르면 선택한 복원 지점으로 복구됩니다.
FINISH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 복원 지점 만들기와 만들어 놓은 복원 지점을 확인하고 복구하는 과정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대개의 경우 복원 지점을 만들어 놓고 복구를 하는 사람보다는 컴퓨터의 문제가 발생하면 설정해 놓은 복원 지점이 없어서 날짜를 확인해서 겨우겨우 복구하거나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리라 생각됩니다. 이번 글을 기회로 한 달에 한 번쯤은 복원 지점을 설정해두고 유사시에 간단하게 복구할 수 있도록 세팅해두는 것은 어떨까요? 약간의 시간 투자로 윈도의 재설치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답니다. 그럼 다음글에서 좋은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To be next ti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