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띄어쓰기 없애기, 공백제거 - SUBSTITUTE 함수편
INTRO
이번 시간은 엑셀 띄어쓰기 없애기 방법 중에서 가장 옵션이 많은 방법 중에 하나인 SUBSTITUTE 함수를 통해 문장에 존재하는 공백제거 방법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앞서 포스팅한 '찾기 및 바꾸기', 'TRIM 함수'의 기능을 포함한 함수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SUBSTITUTE 함수의 특징이 존재하므로 꼭 같은 방법은 아니기에 처해진 상황에 맞는다면 활용하면 좋은 함수입니다. SUBSTITUTE 함수는 공백 전체를 제거하거나 혹은 문장 내의 위치를 지정하여 선택적으로 공백을 제거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두 가지의 방법 모두를 아래 설명에서 천천히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Chapter 01. 문장 전체의 공백을 제거하는 방법
'찾기 및 바꾸기' 방법과 유사한 방법이지만 해당 기능은 개별로 제거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체 공백을 빠르게 제거하고자 할 때 유용한 방식입니다.
01 문장 내부의 공백이 확인됩니다.
02 함수 마법사를 활성화합니다.
03 수정하기 전의 문자를 공백(" ")으로 입력하고, 수정 후의 문자를 비워둡니다.
※ 입력란 내부의 " " 는 텍스트가 숫자가 아니라 문자라는 것을 알려주는 기호입니다. 따라서 결과값에는 표현되지 않습니다.
04 입력된 문장에서 공백이 제거 된것을 확인합니다.
Chapter 02. 문장 내 공백의 위치를 선택하여 제거하는 방법
해당 방법은 선택한 위치의 지정한 문자를 선택적으로 바꾸어주는 방법입니다. 공백을 제거하는데 사용되기도 하지만 특정 문자를 원하는 문자로 바꿔주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05 바꿀 문자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06 '서울'과 '특별시' 사이의 공백이 제거 된 것을 확인합니다.
※ 상단의 표에서 복사 및 붙여넣기를 진행하면 순번 3 ~ 5까지의 결과물은 서울과 특별시 사이의 공백이 제거되지 않습니다. TRIM 함수를 활용하여서 문장 앞뒤의 공백을 제거한 후에 해당 함수를 사용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FINISH
엑셀 띄어쓰기 없애기 시리즈 마지막 편이었는데요. 공백제거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하기에 각 방법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빠르게 문서작성을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찾기 및 바꾸기', 'TRIM 함수', 'SUBSTITUTE 함수' 순으로 사용 난이도별로 차례대로 포스팅해보았는데요. 가장 기본이 되는 '찾기 및 바꾸기'부터 숙달하고 나머지 함수를 활용하는 방법들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하지만 모로 가도 서울에만 가면 되는 것이니 권하는 순서가 아니더라도 공백제거를 편하게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겨집니다. 하고자 하는 엑셀 문서작업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전하며 좋은 글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To be next time...
댓글